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미그 - 23

미그 - 23

· 댓글개 · potatochip

그림입니다. 일단 MIG-23은 소련이 설계한 VVS를 위한 공중 우세기 로서 설계 되었으며 베트남전 의 교훈에 의해 설계 되었습니다.


그 교훈이 무었인고? 하니 중거리 미사일의 운용을 전제로 한 어느정도 우수한 기동성및 작전거리를 확보하는 중형 단발기 로서


쇼크콘 에 의해 레이돔 사이즈에 제한을 받는 MIG-21계열과는 다르게 500kg에 이르는 레이더 장착 공간을 가졌습니다.


그런고로 제법 쓸만한 bvr성능을 가지게 되었는데


가장 일반적인 레이더 모델 이었던 SAPFIR-23D는 TU-16을 55km에서 탐지가 가능한 성능을 갖추었습니다.(mig-21 은 45km)


그림입니다.

문제는 소련의 악명높은 다운그레이드 인데


특히 중동 지역에 지급된 mig-23 들의 다운그레이드 정도가 매우 심각했다는게 문제입니다.


일단 구성 기종을 보자면 크게 mig-23MS mig-23MF 두 기종 입니다.


시리아 공군기중 1982년 베카계곡 공중전에 참여한 MIG-23은 4기의 MIG-23MS 와  6기 의 MIG-23MF인데 두기종 모두 당시 소련제는 커녕 바르샤바 조약군 이 70년대 중반 사용하던 모델보다 후진 기체 였다는 것이지요 ㅇㅅㅇ


그림입니다.

베카계곡 공중전 에서 투입된 MIG-23은 상당히 구기종 이었다는 평가 이며 방공관제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전자전에 노출된 상태의 시리아 공군 전력만으로 그당시 구소련 공군(아니 소련공군이 아니라 바르샤바 조약군 에 비교해도 미안할 지경) 과의 비교는 옳지 못하다.(이시기 소련 공군은 상당수 SAPFIR-23MLAE를 장착 하고 있었다 이 시스템은 기존 SAPFIR-23ML에 비하여 좀더 높은 신뢰도 및 ECCM능력 더욱 향상된 룩다운 능력을 보유) 


일단 MIG-23ML 기준으로 분명히 기동성에 제약이 있었고 F-16보다도 뒤쳐지는 면모를 보입니다. SAPFIR-23ML 레이더는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실상 40KW(이것도 D형의 60KW를 줄이고 줄여 얻은 결과) 에 이르는 대출력 문제 때문에 F-15및 F-16의 RWR 이 60NM 부터 MIG-23의 레이더 파를 감지 하는등(이 문제는 방공군용 MLA-2는 제외 입니다.) 의 문제및 미국의 4세대기 들이 슬슬 시스템적 구성및 대전자전 시스템이 발전하는 상황에 생존장비라고는 채프와 플레어 디스펜서 SPO-15 RWR정도에 머물렀 다는것도 꽤나 저평가의 대상입지요 ㅇㅅㅇ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붐베스트추억창고
추천하는 글
붐베스트추억창고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