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 댓글개 · potatochip

그림입니다.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지음
김희정, 안세민 옮김
도서출판 부키
2010









시장이 자유로워 보이는 것은 단지 우리가 그 시장의 바탕에 깔려 있는 여러 규제를 당연한 것으로 여겨 규제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 p.20 (Thing 1 자유 시장이라는 것은 없다)

총생산에서 제조업 생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줄어든 것은 대부분 제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의 가격이 서비스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졌기 때문이지 제조업의 생산량의 절대량이 줄어서가 아니다. 
- p.125 (Thing 9 우리는 탈산업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미국이 다른 선진국보다 같은 돈으로 더 많은 물건과 서비스를 살 수 있는 이유는 이민이 많고 고용 조건이 열악한 덕에 상대적으로 서비스가 싸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미국인들은 유럽인들에 비해 일을 훨씬 더 오래 한다. 같은 시간을 일하는 것으로 계산하면 미국인들보다 유럽인들의 구매력이 더 높아진다. 
- p.143 (Thing 10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잘사는 나라가 아니다)

구조적 문제가 아프리카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다만 이런 장애 요인들이 낳는 문제를 처리할 만한 기술적, 제도적, 조직적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30년 동안 아프리카의 정체를 불러온 진짜 요인은 이 지역 국가들이 추진하도록 강요 받았던 자유 시장 경제 정책이다. 역사나 지리적 요건과는 달리 정책은 바꿀 수 있다. 아프리카의 저개발은 숙명이 아니다.
- p.155 (Thing 11 아프리카의 저개발은 숙명이 아니다)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자 할 때 흔히 맞닥뜨리게 되는 중요한 문제는 정보의 부족이 아니라 정보를 처리하는 우리 능력의 한계이다. 
- p.231 (Thing 16 우리는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도 될 정도로 영리하지 못하다) 

기회의 균등이 진정한 의미를 가지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의 균등이 보장되어야 한다. 말하자면 부모가 아이를 굶기지 않을 정도로는 돈을 벌 수 있어야 (결과의 균등) 그 아이도 같은 조건에서 다른 아이들과 경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p.277 (Thing 20 기회의 균등이 항상 공평한 것은 아니다)

잘 설계된 복지 정책이 있는 나라 국민들은 일자리와 관련된 위험을 감수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에 오히려 개방적인 태도를 취한다.
- p.290 (Thing 21 큰 정부는 사람들이 변화를 더 쉽게 받아들이도록 만든다)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붐베스트추억창고
추천하는 글
붐베스트추억창고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