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조선시대 설리

조선시대 설리

· 댓글개 · potatochip

  조선시대 설리와 비슷한 얼굴을 가진 기생 사진을 말한다. FX설리의 연관검색어로 뜨며 사진으로 보기에 확실히 닮은 부분이 있다. 이 사진의 실제인물은 조선시대 기생 이난향이며 이난향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조.


이난향 (1900~1979)


이난향은 평양 태생으로 15살에 서울로 와 당대 가장 유명한 4대 기생조합중 하나였던 조선권번에 입적하였다.

그는 이왕직아악부 지도사범 하규일(1867~1937. 이 분은 근세 가곡의 거장임)로부터 정악가무일체를 배웠으며,

하규일의 수제자로서 하규일로부터 자신의 모든 제자를 통틀어 가장 뛰어나다는 인정을 받았다.

이난향은 모든 노래를 두루 잘 불렀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잔노래와 가사가 장기였다.

그녀가 부르는 가사는 전달이 분명하고, 명쾌한 시김으로 정평이 나있었다.

인기가 절정에 이르렀을때, 한 신문사 기자와 결혼해 기생일은 청산하고 집안살림에 전념하게 된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은 대단하여 결혼 후에도 틈날 때마다 하규일에게 노래를 배우며 연달아 노래 네 바탕을 배웠을만큼

가곡 수련에 열성적이었다고 한다. 그 열성으로 가곡으로는 첫 레코드판을 녹음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 레코드판은 현재 국악음반박물관에 소장중이다.

덧붙여 주목할만한 부분은 현재 가곡전수관 관장을 맡고 있는 인간문화재 조순자 명인(1944~) 역시 그녀에게 가르침을 사사받은 제자이다.


아이돌 F(X) 설리

SNS 공유하기
최근 글
붐베스트추억창고
추천하는 글
붐베스트추억창고
💬 댓글 개